2025년 1월 현재, 유튜브의 수익 창출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. 구독자 수 500명, 최근 90일간 공개 동영상 3개 업로드, 지난 1년간 총 시청 시간 3,000시간 또는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3백만 회 중 하나를 충족하면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.
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완화
구독자 수 요건
- 기존 조건: 구독자 수 1,000명 이상
- 변경된 조건: 구독자 수 500명 이상
2023년 6월 14일, 유튜브는 수익 창출 조건을 완화하여 구독자 수를 기존 1,000명에서 500명으로 낮췄습니다.
공개 동영상 업로드 요건
- 기존 조건: 최근 1년간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 4,000시간 이상 또는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1,000만 회 이상
- 변경된 조건: 최근 90일간 공개 동영상 3개 업로드
또한, 최근 90일간 공개 동영상을 최소 3개 이상 업로드해야 합니다.
시청 시간 및 쇼츠 조회수 요건
- 기존 조건: 지난 1년간 총 시청 시간 4,000시간 이상 또는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1,000만 회 이상
- 변경된 조건: 지난 1년간 총 시청 시간 3,000시간 이상 또는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3백만 회 이상
시청 시간은 지난 1년간 총 3,000시간 이상이거나,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3백만 회 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.
수익 창출 기능 사용 시 주의사항
광고 수익
위의 완화된 조건으로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 설정하면, 광고 수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
팬 후원 기능
그러나 채널 멤버십, 슈퍼챗, 슈퍼 스티커, 슈퍼 땡스 등의 팬 후원 기능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유튜브 쇼핑
또한, 유튜브 쇼핑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 본인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.
수익 창출을 위한 추가 팁
꾸준한 콘텐츠 업로드
정기적인 콘텐츠 업로드는 구독자 수와 시청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
시청자와의 소통
댓글, 커뮤니티 탭 등을 활용하여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 채널의 활성화에 기여합니다.
트렌드 반영
현재 인기 있는 주제나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은 조회수 증가에 효과적입니다.
결론
2025년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의 완화로 인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수익 창출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그러나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기존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므로, 꾸준한 콘텐츠 제작과 시청자와의 소통을 통해 채널을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